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수 자료

Fruit Data

복숭아 동해를 줄이기 위한 피복재 활용
복숭아는 내한성이 약한 과수로 중북부지역에서는 겨울철 저온에 의해 어는 피해[동해(凍害)]가 빈번하게 발생.
최근 2010년과 2013년에는 주요 복숭아 재배지에서 큰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최근 복숭아 동해를 줄이기 위한 피복재 활용 기술 연구가 수행되었음
겨울철 복숭아 동해는 원줄기의 밑둥 부분과 꽃눈에서 관찰되는데, 특히 밑둥 부분의 동해가 가장 치명적이다. 원줄기 동해는 밑둥의 나무껍질[수피(樹皮)]이 파열되거나 형성층 조직이 갈변되는데, 피해가 심하면 나무 원줄기가 죽게 된다.
지난 2010~2013년 사례를 볼 때, 겨울철 최저기온 영하 21℃ 이하를 기록한 지역에서는 ‘장호원황도’, ‘천중도백 도’ 등 대부분의 품종에서 동해 발생이 현저히 증가하였다. 남부지역에서는 영하 17℃ 내외의 저온을 기록한 지역 에서 ‘가납암백도’, ‘경봉’ 등 일부 내한성이 약한 품종에서 동해가 발생하였다.
겨울철 복숭아 원줄기의 동해를 줄이려면 밑둥 부분을 보온자재로 감싸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2013년 동해 발생지역에서 복숭아 밑둥을 볏짚 등 피복재로 감싸 준 경우에 동해가 줄어든 것이 관찰되었다.
보온용 피복재로는 볏짚, 다겹 부직포, 두꺼운 부직포, 보온용 패드 등이 권장된다. 특히 영하 15℃ 이하의 저온에 서도 보온효과가 4℃ 이상 되어 보온성이 높은 피복재가 권장된다. 줄기 보온용 피복재는 두께가 두꺼울수록, 공기 투과도가 낮을수록 보온에 유리하다. 비닐과 같이 얇고 보온성이 낮은 피복재는 오히려 줄기 온도를 상승시켜 보온에 불리하다.
원줄기 밑둥의 동해 양상 이미지
원줄기 밑둥의 동해 양상
볏짚, 다겹 부직포(5겹 이상) 이미지
볏짚, 다겹 부직포(5겹 이상)
보온용 패드를 활용한 밑둥 보온 이미지
보온용 패드를 활용한 밑둥 보온
< 출처 > 농업기술 2016년 11월호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