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분석시스템 소개

Analysis System

분석시스템 소개
주요 온대과수(사과, 배, 복숭아, 포도)의 겨울철 동해발생은 대표적인 환경스트레스로서 재배적지를 결정하는 주요한 환경요인입니다.
복숭아 등 주요 과수의 내동성은 월동기간 중 일정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과 발육단계에 따라 변하며, 내동성은 내생휴면의 깊이에 의해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본 분석시스템의 원리는 온대과수의 생물계절모형 중 휴면을 내생휴면과 환경휴면으로 구분되고, 내생휴면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온도를 기준으로 그 보다 낮은 온도에서 일정기간 경과해야 하며, 환경휴면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그 보다 높은 온도에서 일정시간 경과해야한다는 이론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본 분석시스템의 원리는 이태리 생물기상연구소, Carla Cesaraccio 등, 한국농림기상학회지, 농촌진흥청 영농활용 등 다수의 논문자료를 이용하여 포도 "캠벨어리", "거봉", 복숭아 "장호원황도", "천중도"품종에 맞게 조정하여 겨울철 휴면심도를 계산 후 겨울철 내동성 정도를 탐색하여 과수농가에 동해발생 정도를 예측하는데 이용하고자 개발하였습니다.
우리 농업기술원은 겨울철 기온변화에 따른 과수 생물계절 모니터링, 동해발생 예측 시스템 개발, 과수 안전재배지 설정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기상재해 발생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해피해 예측기후도 이미지

※ 본 자료는 농촌진흥청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 공동연구사업(과제번호 : PJ008224)의 지원에의해 수행되었음.

위로 이동